티스토리 뷰

미스테리

오우무아무아의 정체는 무엇인가?

드립학개론 2021. 11. 23. 20:48
반응형

얼마전 우리 태양계의 안쪽까지 들어왔다가 빠르게 사라진 천체 오우무아무아

 

하버드의 한 과학자는 이것이 외계인의 우주선이라고 강력히 주장할 정도로

오우무아무아의 정체는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 없다.

 

오우무아무아의 관측 사진 (ESO/M. Kornmesser  -  http://www.eso.org/public/images/eso1737a/)

최근에 우리 과학자들이 오우무아무아에 대해 사실 세가지를 살펴보자

(1)우리 태양계밖에서 온 성간 천체이다.

(2)길다란 시가모양, 빙글빙글 회전하는 형태로 이동했다.

(3)태양 근처에서 갑자기 가속했다

 

위 세가지 내용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는 내용이다.

그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사항은 일반적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내용이다.

하지만 세 번째 항목인 태양 근처에서 갑자기 가속한것은 과학자들을 굉장히 혼란스럽게했는데

그 이유는 과학자들은 오우무아무아가 태양 근처를 지날때 중력으로 인하여

속도가 더 느려질 것을 예상했지만 반대로 속도를 높여 아주 빠르게 태양계 외곽으로 빠져나갔다.

 

보통 이런 현상은 천체에 포함되어있던 얼음이 증발하여 추친력이 발생할 때 일어난다.

대표적인게 바로 우리가 아는 혜성이다.

하지만 혜성같은 경우는 얼음이 증발하면서 꼬리를 만들어내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오우무아무아는 이런 현상이 없었다.

 

태양을 지날때 갑자기 가속한것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가설이 나왔는데

그 중 가장 설득력있는 가설은 바로 오우무아무아가 수소 빙산으로 이뤄져있다는 가설이다.

하지만 수소 빙산 가설은 바로 부정되었다. 왜냐하면 우주에서 수소 빙산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소 빙산이 존재한다고 가정해도 태양 근처에 오기전에 이미 사라지게 된다.

 

또한 과학자들은 오우무아무아가 태양 근처를 지날때 태양 빛을 어떻게 반사했는지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 

살펴 본 결과 빛의 반사율 및 반사된 빛의 밝기 등이 명왕성과 해왕성의 위성인 트리톤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흥미롭게도 명왕성과 트리톤의 표면에는 공통적으로 아주 많은 고체 질소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오우무아무아가 질소 얼음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당시의 움직임을 다시 계산해 보았는데 실제 오우무아무아의 움직임과 대부분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특히 태양 주변에서 로켓처럼 움직이던 오우무아무아의 음직임이 정확히 설명되었다

질소는 약 -196도의 매우 낮은 끓는점을 가지고 있어서 극도로 온도가 낮은곳에서만 고체화가 일어나는데 이 정의를 오우무아무아에 적용한다면 매우 추운 곳에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오우무아무아는 태영계에서 수천 광년 떨어진 어느 행성계에서 왔을 가능성이 있다.

이를 토대로 오우무아무아는 먼 우주에있던 어느 한 행성에 운석이 충돌하면서 행성 표면에 있던 얼음조각이 우주 공간으로 떨어져 나가면서 오랜 시간 우주여행(?)을 해오면서 태양계까지 지나간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이런 오우무아무아는 다양한 우주선(Cosmic ray)에 의해 초기의 형태보다 크기도 줄어들고 모양도 변했을 것이다.

과학자들은 최초의 오우무아무아의 크기는 가로92m 세로 91m 두께 54m에 무게는 약 250,000톤 정도로 예상하였다.

그리곻 우리 태양계를 지날때는 가로 45m 세로44m 두께 7.5m로 길이와 두께가 많이 줄어들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마지막 연구에서 오우무아무아는 질소 덩어리일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크기는 길이 400~800m 너비는 35~167m로 추정되며 이 크기의 질소 덩어리가 행성에서 떨어져 나오는 것은

일반적인 행성크기에서는 절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우리 은하계에 존재하는 별 질량의 1000배가 있어야 이 정도 크기의 질소 덩어리가 만들어 지는 것을 계산하였습니다. 

오우무아무아 연구를 진행한 하버드 과학자들은 아직도 설명될 수 없으며 인공기원을 포함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질소덩어리 설 조차도 부정되는 겁니다.

오우무아무아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반응형
댓글